HOME > 문화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029. 로그의 덧셈은 지수의 곱셈
지수로그3) 알쏭달쏭 로그의 성질 풀이
경기도민뉴스 기사입력  2020/11/30 [06:52]

[김쌤s’ 수학클리닉] = 지수와 로그에서의 모든 계산의 핵심은 ‘밑’을 같게 하는 것이다. 이는 마치 분수에서 분모를 통분하는 것과 같다. 미분에서는 미분의 정의에 따라 분모와 분자의 계수를 맞추는데, 역시 비슷하다고 할 것이다.


학력이 낮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log의 성질 중의 하나가 로그에서의 더하기, 곱하기, 나누기, 빼기다. 로그는 원래 지수법칙에서 연원한 것이므로 로그에서의 더하기는 원래 곱셈이었고, 빼기는 나눗셈이었다.
다음은 학생들이 많이 어려워하는 로그의 성질을 정리해놓은 것이다.


[로그의 정의]

 

 

 

이상에서, 로그는 모두 지수법칙에서 연원한 것이고, 지수법칙은 실수범위에서만 성립하므로, 허수는 생각하지 않는다.


로그는 밑과 진수가 양수일 때만 성립하므로, 음수조건은 문제에서 특별하게 예외적으로 겉보기에만 나타나며, 결국은 양수조건으로 변환된다.

 

<알림>
경기도민뉴스는 일명 수포자를 위한 [김쌤s’ 수학클리닉]을 연재한다. [김쌤s’ 수학클리닉]은 중등~고등1학년 중 수학을 어려워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뒀다.
수학 반타작(문과 수능 수리영역 기준 100점 만점에 50점 득점)을 일차목표로 하며, 이를 위한 첫걸음이 수학클리닉이다. 엄밀한 증명도 있겠지만, 실제 개인지도 현장에서 학생들이 부딪히는 문제의 직관적 해결도 있다.
공동 필자=김영수/김도현(동국대 물리반도체 2014)
기사입력: 2020/11/30 [06:52]  최종편집: ⓒ 경기도민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